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의 사건검색 방법

by 서오리엄마 2024. 1. 15.

소송을 진행하게 된 경우

 

살다 보면 본의 아니게 소송에 휘말리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많은 사람들이 있고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다 송사를 겪게 되기도 합니다. 처음 겪는 송사는 어쩔 수 없이 큰 스트레스를 동반하는데요, 소송이 진행되어도 내 삶이 무너지면 안 되기 때문에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이럴 땐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혼자 전자소송을 진행하려다 속기록 작성 중 큰 스트레스를 받아 변호사를 선임하게 된 케이스인데요,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생기는 게 인생사임을 인정하시고 이미 벌어진 사건은 변호사에게 맡기고 일상으로 돌아가 최대한 스트레스로부터 멀어지시기 바랍니다. 소송은 꽤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요, 소송의 당사자로서 서로가 스트레스인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쪽이 이기는 싸움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나의 사건이 어디쯤 진행되고 있는지는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지요? 오늘은 소송 중인 당사자가 내 사건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의 사건검색 방법

대한민국 법원 대국민서비스 '나의 사건검색' 에 접속합니다. 

https://www.scourt.go.kr/portal/information/events/search/search.jsp

 

 

정보 > 사건검색 > 나의 사건검색

 

www.scourt.go.kr

 

나의 사건검색>사건번호로 검색

 

대법원 전자소송 시 접수증을 참조하여 관할법원, 사건번호(예시: 2023 가소 000000), 소송 당사자 명(원고이름), 하단의 자동입력 방지문자를 입력한 후 '   검 색   '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인증서 로그인은 필요 없습니다.

 

나의-사건검색
나의 사건검색

 

  사건일반내용

 

기본내용: 사건번호, 사건명, 원고, 피고, 재판부, 접수일, 원고소가, 인지액, 판결도달일, 확정일 등이 나옵니다.  

최근기일내용: 일자, 시각, 기일구분, 기일장소, 결과

최근 제출서류 접수내용: 일자별로 제출했던 서류의 내용이 뜹니다.

당사자내용: 소송의 원고와 피고가 뜹니다.

대리인내용: 소송 대리인, 변호사 이름이 뜹니다. 

 

■ 사건진행내용

 

기본내용: 사건번호, 사건명, 원고, 피고, 재판부, 접수일, 종국결과가 나옵니다.

진행내용: 일자별로 소장접수를 언제 했는지, 어떤 서류가 언제 발송되고 도달했는지 등 구체적인 소송 진행내용이 뜹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휴직 신청방법  (0) 2024.01.16
출산휴가 신청방법  (1) 2024.01.15
부모급여 신청안내  (1) 2024.01.14
국민연금 상한액  (0) 2024.01.14
국민연금·기초연금 지급액 인상  (0) 2024.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