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오리 일상(feat. 진돗개&진도믹스)/기타 반려견에 관한

고양이 사료 추천

by 서오리엄마 2024. 4. 22.

고양이 원인 불명 신경·근육병증 사망 볼드모트 사료 회사

 

최근 집사님들 사이에서 고양이 원인불명 사망으로 국내 사료 제조사의 사료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해서 조금 전 대한수의사회 홈페이지를 들렸지만 아직까지 '원인 불명의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다수 발생... 동물보호자 관심 및 주의 필요' 이외의 보도자료는 게시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 국내 사료 제조업체가 만든 사료 리스트들이 볼드모트 사료라는 이름으로 SNS 상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이 사건이 발생했을 때 놀랐던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던 국내 사료 제조사가 만든 사료 샘플 200g을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고 있는 동생에게 준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동생은 신문사에 재직 중이라 관련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고 실제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고 있는 상황에 제가 주었던 사료 샘플이 마침 볼드모트 사료 리스트 중  'H'사의 사료였기 때문에 놀라서 제게 연락을 했습니다. 제가 직접 구입한 것도 아니고 매주 반려견, 반려묘 유기농 간식을 구입하고 있는데 마침 사료 샘플이 같이 와서 반려묘 간식과 함께 동생에게 냉큼 주었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200g 한 봉지를 다 먹였다고 해서 너무 걱정되어 홈페이지에 들렸더니 아니나 다를까 사료는 '임시중단'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어디에도 관련 건에 대한 해명자료가 없어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더니 '물품소식'게시판을 찾아들어가 '반려묘'로 검색을 해야만 임시중단 된 이유를 찾을 수 있게 해 놓았고 해명글도 아닌 매우 드라이한 공지사항 정도만 올려놓은 상황이었습니다. 이렇게까지 복잡하게 찾아서 들어가야만 임시중단 된 사유를 볼 수 있는 게 말이 되냐고 항의했더니 이제야 '물품소식' 게시판 제일 앞페이지에 올려놓았더군요. 다만, 여전히 팝업창이 떠서 홈페이지를 찾은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를 알려주지는 않는 상태입니다. 제가 'H'사를 통해 매주 구입하는 물품의 양은 한 달에 백만 원이 넘습니다. 유기농 업체라 믿고 10년 가까이 이용하고 있던 곳의 대처치고는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어찌 되었건 이번 사건으로 국내사료제조업체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졌습니다. 저는 진돗개와 저번달에 입양한 길고양이 한 마리를 키우고 있고 진돗개 오리는 사료를 먹지 않아 화식을 해주고 있는데 그게 신의 한 수였던 걸까요? 그나마 가끔씩 먹였던 사료가 지위픽 사슴고기와 오리젠 퍼피사료로 수입제품이라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이런 대응 방식이라면 집사님들이 국내 사료제조업체의 제품을 선택하실 분들이 계실까요? 현재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는 동생에게 오리젠 캣 키튼 사료를 보내주다 다양한 사료를 먹이는 게 좋다는 수의사선생님의 의견으로 여러 종류의 사료를 번갈아 가며 주고 있고 저 역시 3주 전 입양한 고양이에게 오리젠 키튼 사료를 다 먹이면 다음의 사료들을 번갈아 가며 먹일 생각입니다. 오늘은 고양이를 키우시는 집사님들을 위해 제가 직접 구입하고 있는 고양이 사료를 알려드리기 위해 포스팅합니다. 저 역시 작년 5월 새끼고양이를 구조해 동생에게 입양 보내고 3주 전 길고양이를 입양해 키우고 있는 상황이라 고양이를 알게 된 것이 1년이 채 안된 초보 집사입니다. 제가 구입하고 있는 다음의 사료들 말고 괜찮은 사료가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추가] 현재 집사님들 사이에 문제가 되고 있는 제조업체의 사료 제조일자가 2월로 확인됨에 따라 'H'사에 전화해 간식을 구입했을 때 사료 샘플로 지급 했던 사료의 제조일자를 문의해 놓은 상태입니다. 

 

고양이 사료 추천

 

현재 우리나라 반려견, 반려묘 사료는 사료관리법에 따라 가축용 사료와 함께 관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나 캐나다, 유럽 등지에서는 펫푸드를 기능적, 제도적으로 따로 관리하고 있고 펫푸드 산업의 역사 또한 길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여러분들께도 해외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사료에 대한 불신으로 기본적으로 화식을 하고 있지만 사료를 구입할 때는 앞으로도 우리나라 제조업체의 사료는 피할 것입니다. 이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중간보고서때문이기도 한데요,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다수의 고양이에서 원인불명의 신경근육 증상과 급사가 확인된 것과 관련, 원인으로 의심되는 사료 3개를 우선 검사한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9일 밝혔고 나머지 30여 건의 분석 결과를 추후 발표하기로 하였습니다. 단, 3개의 샘플에 대한 결과를 급하게 발표한 것이 신뢰를 잃게 하는데 한 몫했습니다. 

 

다음은 사료 구입 시 참조하셔야 할 해외 인증마크입니다. 

 

AAFCO: 미국사료관리협회 AAFCO(Association of American Feeding Control Officials)는 미국사료시장에 통용되는 기준을 제시하는 미국의 민간기관으로 펫푸드를 기능 중심으로 분류(주식, 간식, 특수목적식)하며, 미국 정부는 AAFCO가 제안한 분류체계를 반영하여 제도화

공식 사이트: https://www.aafco.org/

 

The 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 - AAFCO

AAFCO is an org that guides state, federal & international feed regulators with ingredient definitions, label standards & lab standards.

www.aafco.org

 

fediaf: 유럽펫푸드산업연합 EU 내 펫푸드 관련 제도 신설 기관으로 유럽 내 약 150개 반려동물 식품 기업을 대변, 활동성 보통인 성견·성묘, 14 주령 이하 자견·자묘 등 성장단계별 영양 가이드라인 제시

공식 사이트: https://europeanpetfood.org/

 

FEDIAF | Home

FEDIAF EuropeanPetFood, The voice of the European pet food industry We promote nutritious pet food, responsible...

europeanpetfood.org

 

FDA: 미국 식품의약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USFDA)미국 보건복지부 산하의 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관리 규제를 하는 기관

 

CIFA: 캐나다 식품검사국(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

 

USDA-NOP인증:  USDA-NOP인증은 미국 농무부 USDA(U.S Department of Agriculture) 내에서 이루어지는 농산, 축산물, 식품의 재배 및 경작을 책임지는 내셔널오가닉프로그램(National Organic Program)의 일환으로서 국가 차원에서 관리, 규제되고 있습니다. USDA-NOP인증은 유기농축산물, 유기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유기농 농산물을 가공하는 제조시설 그리고 유통까지 전반적이 부분에 걸쳐 미국 농무부의 철저한 관리감독 시스템으로 탄생되는 제품과 최소 2년간 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된 원료로 물과 소금을 제외한 모든 원료의 95% 이상이 유기농인 제품에게만 부여되는 인증입니다.

 

 

1. 오리젠 캣 키튼 5.4kg

오리젠은 캐나다의 프리미엄 사료로 오리젠 독 퍼피 사료는 현재 오리가 먹고 있는 사료입니다. 오리는 화식을 먹고 있지만 자율급식이기 때문에 사료와 통황태는 상시 먹을 수 있게 놓아둡니다. 자율급식의 장점은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오리의 경우 사료는 먹지 않아 거의 다 버리고 있긴 합니다. 오리젠 사료는 제가 신뢰하는 우리개연구소에서 추천하는 사료라 고양이를 키우는 동생에게도 보내주고 있고 현재 제가 입양한 길고양이가 먹고 있는 사료이기도 합니다. 동생이 새끼 고양이 한 마리만 키울 때는 1.8kg 단위로 샀었는데 두 마리고 성장이 거의 끝난 상황이라 5.4kg짜리 대용량 사료를 사고 있습니다. 사료는 펫프렌즈 또는 마켓컬리에서 구입합니다.

 

(사진출처_오리젠 홈페이지)

오리젠™ 새끼 고양이 식단은 새끼 고양이의 성장과 적절한 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되었습니다. 방목 한 닭고기와 칠면조, 자연산 연어, 통청어 등 90% 1 동물 성분이 함유되어 성장하는 새끼 고양이의 근육 발달을 돕습니다. 또한 먹이의 가장 즙이 많고 영양이 풍부한 부분인 가금류, 생선, 내장 및 뼈와 같은 통 먹이(WholePrey) 성분을 포함하여 16가지 동물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식단은 연어, 통청어, 명태유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DHA와 EPA를 함유하여 새끼 고양이의 두뇌 발달과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끼 고양이에게 필요한 신선하고 생고기 재료를 먹일 때 새끼 고양이는 잘 자랄 것입니다.

  • 처음 5가지 재료는 신선하거나 생가금류 및 생선 재료입니다. 우리의 신선한 재료는 유일한 보존 방법으로 냉장을 사용하며, 우리의 원재료는 신선도가 가장 높은 상태로 냉동됩니다.
  • 우리의 정통 WholePrey 다이어트는 가금류나 생선, 내장, 뼈 등 먹이의 가장 수분이 많은 부분을 사용하여 고양이의 조상이 야생에서 소비한 것을 모방합니다.
  • 섬유질과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혼합되어 있어 새끼 고양이의 소화를 도와 소화기 건강을 돕습니다.
  • 새끼 고양이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더 작은 크기의 사료입니다.
  • 연어, 통청어, 명태 오일에서 추출한 자연 발생 DHA와 EPA는 두뇌 발달과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세계 최고의 재료를 사용하여 미국에서 제작되었습니다.

1 대략적인 것이며 성분의 가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파생됩니다.
2 우리의 방목 닭과 칠면조는 우리에 갇히지 않으며 야외 접근 없이 헛간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신선한 재료는 유일한 보존 방법으로 냉장을 사용하며, 우리의 원재료는 신선도가 가장 높은 상태로 냉동됩니다.

 

2. 네이처스 버라이어티 캣 생식본능 인스팅트 얼티밋 프로틴 치킨 4.5kg

(사진 출처_Instinct 홈페이지)

 

 

 

품질 관리

  •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하고 제품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 재료는 USDA, 안전성은 FDA에서 식품에 준하게 관리하며, AAFCO(미국사료협회)는 제품의 규격, 영양, 명칭까지 규정하고 관리합니다. 
  • 수입된 후 제품의 안전성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을 의무가 있으며 이를 감독관청에서 확인합니다.

 

3. 몬지 캣 비와일드 로우그레인 거위 키튼 1.5kg/10.5kg

(사진출처_몬지코리아홈페이지)

 

몬지 캣 비와일드 로우그레인 멸치 어덜트 1.5kg

(사진출처_몬지코리아홈페이지)

 

4. 내추럴발란스 캣 오리지널 울트라 닭&연어 6.81kg

(사진출처_내추럴발란스코리아 홈페이지)

내추럴발란스는 1989년 설립된 회사입니다. 사료를 고를 때 눈여겨보는 것 중 하나가 설립된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가입니다. 

 

5. 알모네이쳐 정어리 파우치( HFC 내츄럴플러스 캣 정어리)

(사진출처_알모네이쳐코리아 홈페이지)

 

이 제품은 고양이 아홉마리를 키우고 계신 지인분이 추천해 주신 습식사료입니다. 정어리와 닭안심살 파우치를 추천해 주셨는데 닭고기의 경우 제가 직접 해주고 있기 때문에 정어리 파우치만 구입하고 있습니다. 습식사료의 경우 물을 잘 먹지 않는 고양이들에게 수분 보충을 해주는 효과도 큽니다. 

댓글